Chiangmai Life 04 - 가기 전 준비

2017-12-10

가기 전에 준비가 이래저래 필요했다.

장비

태국은 220V 이고, 대부분 건물에 LAN이 깔려있지 않고, WIFI 를 지원한다. 그러니 전기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 노트북 - 가볍고 싼 걸로 샀다.
  2. 노트북 받침대 - 접었을때 부피가 작은 걸로. 까페이서 가끔 일하려면 눈높이가 맞아야 한다.
  3. 키보드 - 화면 높이를 맞추려면 꼭 필요하다. 빨콩이 필요해서 레노버 울트라나브로 샀다.
  4. 핸드폰 - 마침 바꿀 때가 되어서 샤오미 A1을 샀다. 듀얼심이라 한국/태국 유심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배터리가 오래가서 좋았다.

경비

돈은 어쨌거나 필요했다. 퇴직금 받은 게 있었지만, 두 달 놀다보니 눈녹듯 사라져 버려서 대전에서 SI 일을 한 달 했다. SI 라는 게 어떤 건지 궁금하기도 했고. 그 다음 비트코인으로 돈을 불려보려다가 손해만 보고 나왔다.

보통 집주인이 1-2개월 정도의 보증금을 받고, 월세도 내야 하니까, 넉넉잡아 3달치 월세는 필요하다.

나는 한화로 30만원 정도 되는 집을 얻어서 초기 정착비용으로 다음 내역을 썼다.

도합 2,8620밧이고 한화 환산하면 96만원 정도다.

출금 수단

태국에서는 EXK 카드라는 걸 만들어 가면 좋다. 태국 ATM에서 인출 가능하고, 수수료도 50밧이거나 없다. 환율도 거의 최고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전에 여행 갔을 때는 원화 -> 달러 -> 바트 가 환율이 좋다고 해서 달러를 좀 바꿔갔었는데, 결론적으로는 필요 없었다. 400불이었는데, 계산해보니 EXK 카드로 뽑는 것과 차이가 없었다.

그러니 당장 쓸(공항에서 시내로 갈 차비 정도) 1-200 바트 정도만 한국에서 바꿔가고, 나머지는 필요할 때 ATM을 이용하면 된다. ATM은 아주 흔하게 있다.

하지만 환전을 하면 여행자 보험을 무료로 들어주는 은행들이 있으니 그걸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

USIM

급한 게 아니라면 시내에 가서 세븐일레븐이나 통신사에서 구매하도록 하자. 태사랑을 참고하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세븐일레븐에서는 트루 모바일만 탑업이 가능하다.

Chiangmai Life 05 - 생필품 Chiangmai Life 03 - 방 구하기